본문 바로가기

실용적/유익한 정보

줌 zoom 완전 정복 : 화상 회의, PC버전 다운로드, 사용법

반응형

 

 

 코로나 이전에는 전혀 몰랐던 어플리케이션 ZOOM. 이전부터 있었다고는 하는데, 이게 이렇게나 상용화되어서 모두가 다 써야하는 상황이 올 줄 코로나 전에는 누가 알았을까? 회의 자체가 많이 없는 직종에 있는 나조차도 회사에서 ZOOM을 통해 시험을 진행했던 적이 있고, 심지어 비대면 방청객 아르바이트도 ZOOM을 통해서 진행했으며, 유명 커뮤니티에서 운영하는 독서 모임도 ZOOM으로 참여했었다. 그 외에도 친구들과 비대면 만남을 이 줌 어플을 통해서 해본 적이 있는데, 이게 뭐가 재밌겠어 싶었지만 하다보니까 아주 많이 재밌었다. ㅎㅎ 

 

어쨌든 이렇게 ZOOM을 쓸 일이 워낙 많은 세상 속에 살고 있고, 특히나 회사에서 업무로 이용한다면 사용 방법을 잘 알아두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한 가이드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여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됐다.  

 

 

 

< 목차 >
ZOOM 화상 회의
ZOOM PC 버전 다운로드
ZOOM 사용법
- 1. 내가 회의 여는 방법 / 초대 방법
- 2. 내가 회의에 참여하는 방법

 

 

 

 

줌 ZOOM 화상 회의 

ZOOM 줌 이란? 
줌이란 2011년에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설립되었으며 다들 아시다시피, 화상 통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코로나 19 기간 중에 원격 근무, 원격 교육 등의 온라인 관계 수립을 위해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구글

 

 

 

 

줌 ZOOM _ PC버전 다운로드

줌은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가 나뉘어있다.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최대 100명의 동시 참여자수 및 40분 시간 제한을 허용한다. 

-> 그 이상의 유료 플랜은 구독을 통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가장 높게는 최대 1,000명의 동시 미팅 참여자에 최대 30시간 유지를 지원한다. 

 

아마 100명이 넘어가는 동시 참여자가 필요한 경우는 많이 없을 거라서,

핸드폰이나 태블릿PC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료로 어플리케이션 'ZOOM'을 검색하여 이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그렇다면 PC ZOOM을 이용하려면? 
->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자.
다른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악성코드 등에 감염될 수 있다.


 

1/ 아래 공식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간다. 

https://zoom.us/download

 

비디오 회의, 클라우드 전화, 웨비나, 채팅, 가상 이벤트 | Zoom

Zoom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비디오 플랫폼은 회의, 채팅, 전화, 웨비나 및 온라인 이벤트 등 모든 통신 요구 사항을 지원합니다.

zoom.us

 

 

2/ 위 링크를 들어가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다운로드'를 눌러준다.

 

 

3/ 아래와 같은 설치 창이 나오고, 여기에 '계속'을 눌러주고 -> '설치' 눌러주기. -> 기다리면 '성공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4/ 설치한 'ZOOM'을 오픈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ZOOM  사용법

-  1. 내가 회의 여는 방법 / 초대 방법

내가 회의를 만들어야한다? 그럼 다음 스텝을 따라하자.

 

1/ 주황색 '새 회의'를 누른다.

2/ 딱 들어가면 내 카메라가 미추는 곳이 나오고 더불어 '오디오 연결' 창이 뜬다.

바로 연결할거면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누르고,

스피커와 마이크 테스트를 하고, 다른 시스템과 연결할지 고민하고 싶다면 그 아래 버튼을 누른다.  

 

3/ 이제 이 창이 활성화 된다. 화면을 꺼놓고 있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왼편 아래에 '비디오 중지'를 1회 누른다.

지금 아래 창에서는 비디오가 중지 된 상태여서 '비디오 시작'이라고 적혀있고, 다시 1회 누르면 화면이 켜진다. 

꺼져있을 때는 이와 같이 내가 설정한 이름이 화면에 나온다. 

 

 

4/ 아래 '참가자'를 누르면 오른편 '참가자' 박스가 생기고, 이 안에 참가자들 리스트를 전부 볼 수 있다. 

이 아래 왼편의 '초대'를 통해 회의의 참가할 사람 초대를 진행할 수도 있다.

초대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온다. 

아래 창에서 왼쪽 아래 '초대 링크 복사'를 누르면 복사가 된다.  

회의 들어올 때 암호는 오른편 아래에 명시되어있다.

카톡이나 문자 메세지 등으로 '붙여넣기' 하면 이렇게 간다. 

여기 링크를 통해 들어오면 손쉽게 완료

 

5/ 채팅 하기 : 아래 '채팅'을 누르면 오른편에 채팅 창이 나타난다.

 

6/ 이 창에서, 오른편 중간에 위치한 '더 보기'에 많은 설정들이 있다. 

여기를 누르면 회의 시작자가 사용할 수 있는 옵션들이 많으니 확인하기.

 

7/ 다같이 봐야하는 자료가 있다면, 화면 아래 중앙의 '화면 공유'를 눌러 이용 가능하다.

 

 

 

 

- 2. 내가 회의에 참여하는 방법

1/ ZOOM을 열어서 '참가' 버튼을 누른다.

2/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1번에 초대로 받은 '숫자'를 적어 넣거나 '개인 링크 이름'을 적어 넣는다. 2번에는 내가 회의에 사용할 이름을 적어 넣는다. 추가로 회의에 들어갈 때 오디오와 비디오가 나오지 않은 상태로 시작하고 싶다면 아래 체크 박스에 체크한다. -> 그리고 나서 오른편 아래에 '참가' 버튼 누르기!

들어가면 바로 회의를 시작 - 

 

 

 

이렇게 ZOOM 에 대해 설치부터 사용 방법 까지 꼼꼼하게 알아보았다.

스마트하게 사용하시고 좋은 회의 많이 나누시기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