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용적/유익한 정보

아이폰 방해금지 모드 설명 & 주의사항

반응형

 

오랜 아이폰 유저인 나는 방해금지 모드를 잘 써본 적이 없는데, 보통 무음이나 진동 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이 '방해금지'모드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에 그동안 쓰지 않은 것일 뿐, 알고보니 굉장히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라는 것을 알게됐다. 그리고서 아주 요긴하게 쓰던 중, 이럴수가! 이 '방해 금지 모드'가 IOS업데이트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버전으로 '집중모드'가 되어 나타났다. 방해금지 모드를 좀 더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나누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사용하기 더 편리해졌다. 특히나 중요한 자리나 조용한 자리를 자주 참석하는 사람, 휴대폰 알림이 힘든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두고 활용해야하는 기능이라고 생각되어 이렇게 글로 적어본다. :)

 

 

< 목차 >
아이폰 방해금지 모드 / 집중 모드 찾기
방해금지모드 활성화 시 알람 / 전화
개인시간 기능
수면 기능
업무 기능

 

 

아이폰 방해금지 모드 / 집중 모드 위치

먼저, 아이폰 '설정'에 들어가서, 검색해도 괜찮지만 바로 켠 화면 가장 아래에 '집중 모드'를 확인할 수 있다.

 

 

방해금지 모드 알람 , 전화 

 

방해금지모드인 상태로 전화가 오면 나에게는 진동 및 벨소리가 울리지 않고,
알림 센터에는 전화 기록이 남는다. 
상대방에게는 '받을 수 없다'는 음성이 전달되면서 통화 연결에 실패하게 된다.

방해금지가 켜져있을 때 전화가 오면 내 핸드폰 기준으로는 바로 부재중 전화로 넘어가는 것!
 따라서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전화가 와도 본인은 알 수 없고
화면을 켜야지만 전화가 왔는지 알 수가 있다. 
문자 메시지 역시 마찬가지로 방해금지를 켠 상태에서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방해금지모드에선, 어떠한 알림이 오더라도 '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또 주의할 사항 !!!
'알람' 은 그대로 울린다.
나는 방해금지모드 보다도 '무음'을 자주 쓰는데, 무음을 해놔도 마찬가지로
'알람'은 크게 울리니까 조심 또 조심 

카톡 알림은 따로 울리지 않고 화면에 뜨기만 한다

 

 

 

 

1. 방해금지 모드 

왼쪽 창에서와 같이, 집중 모드를 눌러 들어가면 총 네가지 옵션이 나온다. 우리가 조금 넓은 범위에서 편하게 쓸 수 있는 옵션은 가장 첫번째 '방해금지모드'이다. 

 

방해금지 모드에서는 신기하게도 이런 기능이 있는데, '집중 모드 상태 공유'를 설정해두면, 메세지를 보낸 사람에게 내 알림이 꺼져있음을 알려줄 수 있다. 메세지를 잘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크게 필요 없을 것 같다. 

 

+ 방해금지 모드에서는 또 주목할 만한게 '홈 화면' & '화면 잠금' 부분이다. 

홈화면은 우리가 잠금을 해제하면 보이는 화면인데, 그곳에 '알림배지'가 화면 상단에 계속 뜬다. 이 알림배지가 뜨지 않게 하고 싶다면 이를 설정할 수 있고, 게다가 방해금지 모드를 했을 때 어떤 홈화면이 켜져있으면 좋을지도 설정 가능하다. 

 

+ 그리고 그 아래를 보면, 시간을 지정해서 그 시간에만 방해금지 모드가 자동적으로 설정되도록 할 수 있다. 보통 취침 시간이 이를 설정해 두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고있다. 

 

 

 

2. 개인시간 기능

 

 

다음은 '개인 시간 집중 모드' 이다. 1)중요한 사람이나 앱의 사용만 알림을 켜둘 수 있으며
2)자리 비움 상태인 것을 상대방에게 알릴 수 있다. 

 

 

3. '수면' 기능

수면 집중 모드는, 앞서 설명한 개인 시간 기능에서 '건강 앱에 연결' 부분이 추가된다.
수면 시간을 지정하거나 취침 준비 시간 동안의 일상적인 패턴을 설정 가능하다.

 

 

 

4. '업무' 기능

업무 집중 모드 에서는, '자동으로 켜기' 기능이 추가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정 앱을 사용하는 동안이나 설정된 시간 혹은 위치에서 업무 집중 모드가 켜지도록 한다.

굉장히 스마트하다고 느낀 부분이다.
* '설정된 시간'뿐안 아니라 '설정된 위치'에 가거나 '특정 앱'을 사용할 때 
알림이 안울리도록 할 수 있다는 부분이 매우 신박했다! *



이렇게, 보기보다 다양한 기능이 가득 담겨있는 아이폰의 '방해금지모드', 아니 이번에 바뀐 '집중모드'에 대해 알아봤다. 업무나 취침시간, 개인적인 시간을 보낼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