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용적/유익한 정보

2022 청년희망적금 **직접 신청한 후기(2/21첫날)** + 혜택 조건 등 총정리 + 주의사항

반응형

 

** 글 가장 아랫부분, 어제 직접 신청한 후기를 덧붙였습니다.

 

 

 얼마전에야 알게되어서, 목이빠지게 기다렸던 2022 청년 희망 적금. 드디어 일정이 공개되었다. 처음에는 정부에서 공고를 올린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정부에서 지난 12월 31일 발간한 '2022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를 통해 언급되었다고 한다. 

혹시나 나처럼 정부의 공식 자료를 열심히 찾고 계셨다면 조금만 더 기다리셔야 할 것 같다. 그래도 정부의 공식적인 책자에서 언급된 내용이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포스팅하고자 한다.

나를 포함한 청년들이 힘든 시기에 혜택에 대해 잘 알고, 중복되는 정부 지원에 조심하면서, 챙길 수 있는 것들은 알뜰 살뜰히 챙기고, 본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좀 더 든든한 한 해를 보낼 수 있기를 바라면서 2022 청년 희망 적금에 대한 모든 것을 쉽게 정리해 본다.

 

1/ 신청 시기
2/ 자격, 조건
3/ 신청 방법
4/ 혜택 내용
5/ 이 외의 청년 지원 사업
- 청년내일 저축계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6/ 주의할 점

 

 

 

 

 

0/ 관련 기사 

 다음 달인 2월 청년희망적금의 신청일을 앞두고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생각보다 정부에서 청년들에게 주는 혜택이 참 많은데, 모르고 지나가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아서 조금 안타깝다. 물론! 자격 미달이면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내가 해당되는 부분이 있는지 꼼꼼히 살피다보면 정부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이 글을 통해, 혹은 다른 기사나 아티클을 통해 많이 공부해보시길 바란다:-)

 

 

 

 

 

 

1/ 신청시기 = 출시일

 

 - 청년희망적금의 취지 : 청년층의 저축 장려와 장기적, 안정적 자산관리행태 형성을 위해!
(정부 발표는 항상 말이 어렵다..ㅎ)
어쨌든 청년들 자산 관리를 안정적으로 해주고 돈도 얹어주고 싶다는 이야기인 것 같다^^

 

출시일은 2022년 2월 21일 월요일로 공표되었다. 

 

 

2/ 자격 , 조건

나이 : 가입일 기준, 만 19세 ~ 만34세 이하 청년
(병역이행기간 최대 6년 인정-> 따라서, 군대 다녀온 남자 분들은 만36살까지도 가능하다는 것!)
급여 기준 : 총 급여 3,600만원 이하 근로자 / 종합소득 2,600만원 이하 

Tip) 여기서 종합소득이란?

: 당해 연도에 발생하는 이자소득·배당소득·부동산소득·사업소득·근로소득 기타 소득을 합산한 것을 말한다

 

Tip) 이 조건에 부합하지 않거나 이 기준보다 확연히 적은 급여를 받고 있다면, 아래 '5/이 외의 청년지원사업'을 확인하자.

 

 

3/ 신청 방법

청년희망적금은 시중 은행을 통해서 가입하도록 한다.
해당 은행 : 국민 / 신한 / 하나 / 우리/ 농협 / 기업 / 부산 / 대구 / 광주 / 전북 / 제주 은행
+ SC제일은행은 6월부터 가입 가능하다.

 

 

4/ 혜택 내용

 

 

적금 종류 : 자유적금 (선납이연 불가)
가입기간 : 최대 24개월
계좌 계수 : 1인 1계좌
가입금액 : 월 최대 50만원
* 금리 혜택 *
가입자 납입금에 + 시중 금리 +  정부에서 장려금을 2% 혹은 4% 더 지원해준다.
나는 신한은행에서 가입했는데, 청년희망적금은 최대 6% 이율로 적금을 진행하며, 나 또한 기본 5%에서 추가로
1% 이율 우대 받아 6% 적금으로 가입했다. 아래는 6% 적금 기준 계산이다.
1) 1년 형은 연 2%
ex) 1년 납입금 50만원X12개월= 600만원 + 시중금리이자 약 195,000원 
+ 정부 장려금 연 2프로 추가 지급
2) 2년 형은 연 4%
ex) 1년 납입금 50만원X24개월=1200만원 + 시중금리이자 약 750,000원
+ 정부 장려금 연 4프로 추가 지급(최대 36만원) 
=>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참 좋은 제도라는 생각이다.

50만원씩 2년 적금하면, 시중 금리 2%로 원래는 세금 떼고 받을 수 있는 이자가 겨우 211,500원이다.
만약 장려금을 최대로 받는다면 5프로 적금 기준으로 625,000원 + 360,000원 = 985,000원이다. 
(나는 이율 6%로 가입했기 때문에 이보다 더 높다)
이렇게나 큰 차이인데,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 이자소득 비과세 적용 

국가에서 지원하는 이자는 비과세 적용이다! 이자 세금이 꽤 크다는 것을 모두 아시는지? 

열심히 적금해서 붙은 돈에서 무려 15.4%를 과세하는데, 생각보다 꽤 큰 이 돈을 절약할 수 있다. 

 

 

 

 

 

 

 

5/ 이 외의 청년 지원 사업

아쉽게도 청년희망적금의 조건에 부합하지 않거나 연소득이 연 2,200만원 아래라면 여기를 주목하자.
'청년내일 저축계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1) 청년내일 저축계좌

: 연소득 2,200만원 &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라는 굉장히 빡빡한 조건을 맞춰야하지만, 해당만 된다면 혜택이 매우 크다.

- 월 10만원 X 3년 저축 => 본인이 저축한 360만원에 더해서 정부가 360만원~1080만원을 추가로 저축해줌. => 따라서, 3년간 월10만원씩만 저축하면 3년 뒤에 최소 720만원~1,440만원을 받을 수 있다.

 

 

2)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 총급여 5,000만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이하 소득 청년 신청 가능 / 펀드 납입액의 40% 소득공제 / 3년~5년까지 가입 가능하고, 연 600만원 한도 내에서 납입할 수 있으며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 연 최대 600만원X3년 = 원금 1,800만원 + 펀드 수익까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 그래서 소득공제는 얼마나? 연 600만원을 납입했을 때 240만원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 세율 15%라고 가정했을 때 약 36만원의 절세 효과가 있다. 

- BUT, 가입 시점 이후 소득이 변화 될 경우, 총 급여액 8,000만원 초과 혹은 총합소득금액 6,700만원 초과자는 소득공제가 배제된다. 

 

 

 

 

6/ 주의할점 - 알아두기! 

 

이전까지는 모든 정부 지원 정책은 중복 수혜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 2022년 청년희망적금은 중복 수혜가 가능한 정부 지원 정책이다. 

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청년 대상 지원상품인
청년내일채움공제-고용노동부,
청년내일저축계좌-보건복지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국토교통부,
청년두배희망통장-서울특별시 등에
가입 중이거나 지원을 받은 적 있는 경우에도 청년희망적금 가입이 가능하다.

 

 

 

유의사항 및 내용 잘 확인해서 혜택 받으실 수 있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2022 청년희망적금 직접 신청한 후기

 

어제 2022년 2월 21일이, 청년희망적금 신청 첫날이었다. 모두가 알다시피 5부제로 실시하기로 해서 그나마 좀 맘이 편하던 찰나,

10시 조금 넘어서 친구에게 연락이왔다. 아예 은행 어플 어떤 것도 신청이 안넘어간다고. 서버가 터졌다고...^^

맘을 천천히 먹고있다가 부랴부랴 신한은행 어플로 들어가서 신청하는데 대기가 만명이 계속 넘었다.

 

일단 신한은행 어플에서 청년희망적금 신청하는 방법을 아래 설명해본다. 

 

1/ 신한은행 어플 들어가자마자 맨 아래 가운데 상품/서비스를 누른다.

 

2/ 아래 화면이 아노면 적금/청약 을 누른다.

 

 

3/ 그럼 저렇게 가장 위에 신한 청년희망적금이 있다. 이것을 클릭한다.

 

 

4/ 여기서 아래 왼쪽 화면처럼 나오면 가입하기를 눌러주고, 그럼 바로 대기 창으로 넘어간다. 저 때는 내가 모든 신청을 끝내고 다시금 설명하기 위해 들어갔던 페이지이기 때문에 대기하는 사람이 2천347명으로 매우 적은 편이었다. 오전에는 만명이 넘더니 시간이 지날수록 대기 시간이 줄어들었다. 

 

 

오전 / 신한 청년희망적금 서버 터짐 -> 극복법

* 오전 10시 반 경 - 15분 기다려서 대기 창에서 넘어가면 아무것도 안뜨고, 또 안뜨고, 또 안뜨고... 저 대기 화면에서 갑자기 팝업으로 더이상 진행할 수 없다고 뜨는데, 그 창에 확인을 누르면 대기가 여전히 가능했다. 하지만 다음 창으로 넘어가질 못하기 때문에, 저 위의 창이 나오고 대기하고 있는데 오류 팝업이 떴다면 더이상 기다리는 것은 무의미하다.

 

 

 

 

* 오후 12시 반 경 - 반복하다가 결국 잠시 쉬었다가 12시 반쯤 들어갔더니 대기가 4천-5천명대로 반정도 줄어있었다. 10분 정도 대기 후에 창이 드디어 다음으로 넘어갔고,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동의서 작성 등등 여러가지를 해야하는데, 창이 넘어가야할 시점에 이번에는 '이미지가~' 이미지 타령하는 오류가 뜬다. 하지만 여기서는 오류가 뜬다고 해서 창을 끄지 말자. 내 기억으로는 그 팝업과 함게 '취소' '오류보내기'를 누르라고 하는데, 둘중 아무거나 누른다음에 될때까지 다시 시도해볼 것! 20번 클릭만에 넘어간 페이지도 있다. 근데 페이지가 넘어가긴 넘어가니까. 처음 대기 창만 잘 넘어갔다면 그 뒤에서는 인내하고 절대 창을 끄지 말 것! 

 

결국 점심시간에 그렇게 청년희망적금 어플 신청에 성공했다.

 

4-5시 쯤에도 어플로 신청이 안된다는 친구의 도움요청이 있어서 설명해주다보니 블로그에도 후기를 남기면 좋겠다 싶어서 이렇게 남겨 본다.

 

모두들 청년희망적금 무사히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